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ROTC 소개 및 장점
ROTC(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란?

ROTC 제도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진 대학생 중 우수자를 선발하여 2년간의 군사훈련을 거쳐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임관하는 제도입니다. 1961년도에 장차 군이나 사회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ROTC 제도는 우수한 대학생들에게 새로운 미래를 열어주는 특별한 기회가 되어왔습니다.

학군사관 후보생 제도의 특징
- 장교로서 최단기간에 의무복무(2년 4개월)로 사회 조기 진출
- ROTC입단과 동시에 폭 넓은 인간관계 형성.
- 50년 역사와 약 19만여 명의 동문이 사회 각계각층에 분포
- 전역 후 높은 취업률 및 사회전반에 ROTC우대
- 다양한 장학금 혜택 부여
- 장기복무지원 가능
임관식
학군사관 후보생들은 임관식을 통해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육군 장교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2년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장교로서의 자질과 인격, 군사지식의 기본을 인정받는 후보생들은 모든 사람들이 축하해 주는 가운데 어깨 위에 자랑스런 소위 계급장을 달고 대한민국 육군 소위로 임관합니다. 그리고 ROTC출신 장교들의 영원한 상징, 초록색 루비반지를 끼고 2년 4개월의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소대장 생활
다른 장교제도가 3~10년을 복무해야 하는 것에 비해 ROTC출신 장교들은 복무기간이 2년 4개월로 육군 장교과정 중 최 단기 복무로 국방의무를 마칠 수 있습니다. ROTC출신 장교들에게는 최 단기 복무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가장 큰 장점은
전공과목에 따라 병과를 받기 때문에 군복무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전공공부를 계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군 생활 2년 4개월이 교육 단절이 아니라 현장에서의 응용 실습기간이 되는 것으로, 전문가로서의 실력을 쌓아나가는 교육의 연장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군을 지휘하면서 자연스럽게 체득되는 리더십과 조직 관리의 경험 또한 젊은 날 쉽게 얻을 수 없는 소중한 삶의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풍부한 혜택들로 가득 찬 ROTC제도는 미래를 적극적으로 개척하려는 젊은 대학생들에게만 주어지는 “특별한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TC의 가장 커다란 혜택은 바로 입단과 동시에?사회를 이끌어가는 리더 그룹의 일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함께 생활해 나가는 동기나 선후배는 물론, 이미 사회 곳곳에서 눈부시게 활약하고 있는 19만여 명이 넘는 동문 선배들과 끈끈한 유대감으로 묶여 사회 생활의 가장 큰 재산인 “폭넓은 인간관계”를 얻게 됩니다.
또한 후보생들은 재학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군사훈련을 받고 실질적인 복무기간을 단축함으로써 사관학교나 일반 입대자보다 좀더 유리한 위치에서 사회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복무기간 동안에는 장교의 신분으로 전공 분야의 실무를 축적하게 되며, 전역 후에는 대부분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각 기업체에서 지성, 조직관리 경험 그리고 리더십까지 갖추고 있는 ROTC 출신들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